카테고리 없음

직장인들의 적! 목디스크. 어디까지 알고있니?

피지오 스토리 2023. 8. 6. 00:57

목 디스크란?

목 디스크는 목뼈 사이에 있는 추간판(디스크)이  탈출하여 신경을 압박하거나 염증 반응을 일으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.

 

목 디스크 원인

목 디스크를 일으키는 원인 잘못된 자세를 장시간 유지하는 것입니다.
정상 자세와 비교했을 때 고개를 60도 정도 숙인 자세는 추간판(디스크)에 6배 이상의 무게가 전달  되기 떄문에 장시간 잘못된 자세를 유지할 경우 추간판이 탈출하기 쉬운데 고개를 숙인 채 스마트폰 사용,  과도한 사무업무, 학업, 게임 등이 원인이 됩니다.

 

목 디스크 증상

초기에는 목이 결리고 뻐근하며, 어깨, 날개뼈 안쪽 통증, 두통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데 증상이 심해질 수록 또 팔, 손가락, 손바닥 등으로 통증 부위가 늘어나게 됩니다. 목 디스크가  탈출하여 경추 신경을 압박하는 경우엔 팔 저림, 감각 이상이 나타나고 심할 경우 근력 약화로 손에 힘이 빠져 일상 생활에서 물컵을 놓치는 등의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
 

목 디스크 예방법


의자에 앉을 때 골반이 과도하게 전방, 후방경사가 되지 않도록 중립자세를 유지하고 가슴이 하늘쪽을 향하도록 올려주도록 합니다. 고관절이랑 무릎은 90도 정도로 유지하고 발은 바닥에 닿아야 하며, 책상위에 팔을 올렸을 떄 어깨가 올라가있지 않아야하고 모니터 위치는 눈높이에서 10~15도 아래로 가게 조절하는 게 좋습니다. 또, 한 시간 간격으로 자세를 바꿔주거나 스트레칭하는 것이 목 디스크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
결론

팔 저림이나 손 저림과 같은 방사통이 있을 경우엔 신경이 압박되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니 병원에 가셔서 진료를 보시길 바랍니다.